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스펀지 전자담배 내용 고찰

by 그래도널 2012. 6. 7.
728x90
몇일 연속으로 스펀지 글만 올리니 짜증난다 난 그냥 쉬엄 쉬엄 게임포스팅 한두개만 올리고 싶은데 자꾸 주변사람이 "뉴스에서 봤는데 ..."하면서 태클을 거니 누굴 좀비로 만드는 것도 아니고 어이가 없다

스펀지 게시판에서 의미있는 글이 올라왔길래 가져온다

한국 금연운동협회에서 2012년 4월 12일에 게시된 기사입니다.

미국 식약청의 전자담배 보고서에 대한 비판
(Globalink- E-cigarettes Discussions-March 26, 2012)
by Mrs. Elaine Keller
미국 식약청이 2009년 7월에 두 가지 브랜드의 18개 전자 담배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한 후 여러 나라에서 전자담배를 판매 금지하였다. 예를 들어 우루과이, 콜럼비아, 파나마 그리고 아르헨티나 등이다. 캐나다와 오스트레일리아는 전자담배기기의 판매는 금지하지 않았지만 니코틴을 포함하는 액체의 사용을 금하였다.
미 식약청의 발표에 의하면 전자담배 카트리지 속에는 nitrosamines를 포함하는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diethylene glycol과 같은 독성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당일 식약청의 전자담배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 목적은 전자 담배를 사용하면 암이 발생하고 또한 사용자에게 독을 공급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꾀를 부린 것으로 보인다.
발표내용을 보면 틀린 점은 없다. 그러나 그 보고서를 읽은 사람들은 잘못된 판단을 하게 만드는 데는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전자 담배 속에는 발암물질이 들어있다. 그러나 그 표현은 nitrosamines를 포함하는 발암물질들이라고 되어있다. 즉 그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발암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이 표현한 것이다. 실제로 유일하게 발견된 발암물질은 담배 속에만 들어있는 Tobacco-specific nitrosamines(TSNAS) 한 종류다. 더욱 식약청은 발견된 발암물질의 양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른 연구기관에서 측정한 자료에 의하면 1.6%의 니코틴을 포함하는 1gm 의 액체에 TSNAS 8 nanogram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4mg짜리 니코틴 패치에도 TSNAS 가 8 nanograms가 포함되어 있다. 8 nanogram은 전혀 암을 일으킬 용량이 아니기 때문에 니코틴 패치에 아무 경고를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보통담배 한 갑에는 무려 126,000 nanograms가 포함되어 있다.
우습게도 전자담배를 금지한 나라에서는 전자담배로부터 흡연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내린 조치라고 했다. 8 nanogram의 발암물질을 없애 수십만의 nanogram의 발암물질들을 매일 흡입하는 사람들을 보호한다는 웃지못할 일이 일어난 것이다.
식약청의 보고서에는 독성물질들(Toxic chemicals)이라고 복수 명사로 사용함으로서 여러 독성물질들을 발견한 것처럼 기술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 가지 독성물질만을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나마도 카트리지(cartridges) 하나의 액체 전체에 속에 1%에 해당되는 양이다. 하나의 카트리지의 액체 총 양은 0.5gm에 불과하다. 만일 평균체중의 전자담배 사용자가 카트리지 속의 액체를 마신다면 그 속에 들어있는 diethylene glycol에 의하여 치명상을 입으려면 하루에 수천 개 카트리지 속의 용액을 전부 마셔야 한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전자담배 사용자 중 아무도 그 속에 들어있는 용액을 마시는 사람은 없다. 사용자는 이 액체를 가열하여 나타나는 증기를 흡입하는 것이다. 식약청이 증기를 검사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카트리지에 따라 , 낮은 수준, 중간수준 높은 수준 그리고 0 수준의 각기 다른 니코틴 용량이 검출되고 있지만 식약청은 그중에서도 니코틴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은 검사하지도 않았다. 담배 속에 종종 포함되어 있는 순수하지 않은 니코틴인 nicotine-N-oxide, nornicotine, anabasine 그리고 myosine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베타 nicotyrine은 모든 Njoy 회사에서 생산한 카트리지에서 고르게 검출되었으나 Smoking Everywhere 브랜드에서는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http://www.fda.gov/downloads/Drugs/ScienceResearch/UCM173250... )
보고서에서는 증기에서 TSNA의 발견여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또한 베타-Nicotyrine은 독성도 없고 발암물질도 아니다.
만일 흡연자가 전자담배로 교체하여 니코틴이 들어있는 카트리지를 사용하면 니코틴에 노출되는 것이다. Health New Zealand의 검사에 의하면 1.6%의 니코틴을 포함하는 카트리지를 흡입하면 보통담배를 흡입했을 때의 1/10에서 1/3의 니코틴 양을 흡입하게 되는 것이다. 흡연자가 지속적으로 흡연하면 니코틴, 타르, 미립자(particulate), 독성 가스 그리고 태우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수천종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것이다. 이 중에 수천 종은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수 십 가지는 발암물질이다.
마일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담배를 끊을 수 없다면 전자담배로 바꾸라고 할 것인지 아니면 보통담배를 피우라고 할 것인가? 생가해 보기 바란다.
식약청의 보고서를 보고 전자담배를 불법화한 나라들이 불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KIS)

- 중략 -

솔직히 난 스펀지 피디랑 내기가 하고 싶다 너희가 말하듯 담배 1곽이 전자담배 액상보다 유해하지 않으니 피디는 내 눈앞에서 담배20개비를 씹어드시고 난 액상 1ml를 원샷하겠으니 내기하자고

분명 안한다고 하겠지? 담배 한개비만 씹어드셔도 입안이 헐고 몇일은 생고생 해야할테니 말야 대체 그냥 담배잎과 정제한 니코틴과 비교하는게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너네 논리대로면 전담하는 내 주변 사람들 니코틴 중독으로 빌빌 대야하는데 왜 연초 필때보다 더 건강하냐

금연 하려고 패치도 붙여보고 껌도 씹어보고 금연초도 해봤는데 안되니까 찾고 찾아서 선택한건데
자세한 실험결과도 아니고 왜곡된 정보로 날 바보 만드는데에 치가 떨린다
이제 재탕도 모자라 삼탕까지하고 편지만 바꿔서 또하는거 모를줄아나

차라리 공정하게 니코틴 패치랑 껌이랑 전담이랑 연초랑 비교해봐라 그래야 진정 국민을 위한 방송이지 안그래?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