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IT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갔는데 ... 전부 자격증 취득하러 왔더라.
주임급은 나뿐이고 대부분이 웬만큼 자리를 차지하신 분 들... 내옆엔 친절하게도 차장님이 앉으시더라...
(혼자 오신분은 그분과 나뿐이라 점심을 같이하며 잘 지냈음... 지금 잘 지내시나요?)
혹시나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백스페이스를 누르길 권장하며 이쪽 카테고리에는 ITIL 과 ITSM을 공부하며 정리할 점이나 개인적인 의견을 적는데에 주력할 예정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용어 설명부터 ...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ITIL은 정보기술 서비스 관리에 관한 최고의 경험사례 표준이다. ITIL은 업무 필요성과 목표에 부합시키는데 있어 정보기술 의존도가 점차 커지는 점에 부응하려는 목적으로 영국의 중앙 컴퓨터 통신국이 처음 만들었다. ITIL은 고품질의 서비스를 달성하고 정보기술 시스템의 성장과 관련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최고의 경험사례 체계를 기업체에 제공하며, 각자의 필요에 따라 일부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사만의 최고 경험사례 체계의 일부로 ITIL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체로, 휴렛패커드와 마이크로소프트를 들 수 있다.
ITIL은 서비스 지원, 서비스 전달, 관리 가능, 소프트웨어 지원, 컴퓨터 운영, 보안 관리 및 환경 등 연관된 기능으로 정의되는 텍스트 셋으로 구성된다. ITIL 서비스와 제품에는,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텍스트 외에도 교육훈련, 자격 부여, 소프트웨어 도구 및 사용자 그룹 등이 포함된다.
1980년 중반 이래로 ITIL에 관한 지배권은 영국의 중앙 컴퓨터 통신국이 가지고 있지만, 유지 및 발전에 관한 업무는 현재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 EXIN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terms.co.kr ITIL -
|
공부한 바에 따르면 위의 ITIL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는데...
Global회사 중 Best Practice를 모아놓은 5권의 책을 지칭하며 각 회사의 특성(규모, 업종, 기술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특성을 제거하여 어느 회사에나 적용 가능한 Good Practice를 정의한다.
문제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늪에 빠지는 기분이 들게 되는데 그 이유가 이 ITIL이라는 것이 엔지니어가 좋아하는 상세 지시서가 아니라 단지 커다란 Framework 만을 제시할 뿐 ISO 같은 표준 인증도 아니기 때문이다. ITIL은 국제 표준이라기 보다 영국에서 사용되는 Framework 인데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Framework 이므로 개념적으로 알고나서 적용을 시키는 것은 각 회사의 CIO의 재량에 달려있다.
ITIL 도입은 2005년 정도에 갑자기 늘기 시작하여 대기업에는 대부분 도입이 되었다고는 하나 아래의 기사 처럼 아직은 갈길이 멀다.
ITSM, 도입해도 왜 효과 없나
하지만 그렇다 할지라도 ITIL이 필요한 이유는 ITSM이라 하는 IT를 서비스로서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하여주기 때문인데 강사가 첫날 제시한 한 문구가 공부를 열정적으로 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아닐까..
"서비스라고 하면 무엇이 생각 나십니까? 보통 서비스라는 말은 공짜라는 말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T 서비스를 아직도 공짜라고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IT를 서비스화 하여 비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할수 있는 방법이 ITSM에 있습니다."
IT를 객관적인 서비스로 명시하게 되면 비용 산출이 명확해지고 무료라는 인식을 없앨 수 있지 않을까?
PS.... 얼마전 사장님이 IT가 돈을 벌 수는 없나? 라는 질문에 답이 여기에 있을까...?
이거 원 이메일 1계정당 30만원이라고 할 수도 없고 ....
'IT > I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ming Cycle (0) | 2012.06.19 |
---|---|
ITIL/ITSM에서의 업무개선 프로세스 (0) | 201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