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이터베이스 명령어

IT/정보처리기사

by 그래도널 2013. 2. 20. 11:12

본문

728x90

데이터베이스 명령어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명령어에는 DDL DML DCL이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이런 시험 문제 유형이 많은 것 같습니다.

-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CREATE 2.SELECT 3. DELETE 4. UPDATE

답은 1번입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보입니다.)


DDL은 데이터 정의어라고 하며 스키마,도메인, 테이블, 뷰, 인덱스를 정의하거나 변경, 삭제할때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CREATE ALTER DROP 세가지이며 각각 정의,변경,삭제를 할때에 사용 됩니다.

-> 문제 유형은 위 DDL 세가지를 보기에 주고 DML 또는 DCL(잘 안나오긴 합니다만)한개를 섞어서 다른 것을 찾는 유형이 많습니다.


DML은 데이터 조작어라고 하며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 또는 질의어를 통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DB사용자와 DBMS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SELECT INSERT DELETE UPDATE 네가지 이며 각각 검색, 삽입,삭제, 변경 할 때에 사용 됩니다.

-> 문제유형은 DDL과 마찬가지로 1개만을 DDL 또는 DCL로 변경하여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DCL은 데이터 제어어라고 하며 보안,무결성, 데이터 회복, 병행 수행 제어등을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언어 입니다. 보통 DB관리자가 데이터 관리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네가지 이며 각각 작업 완료 회신, 비정상 작업 시 원래 상태로 복구,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 사용자에게 권한 부여 취소 를 할때 사용합니다.

-> 잘 안나옵니다. .... 그래도 한번 눈으로 읽어주세요;


통상적으로 문제에나올경우 DDL과 DML의 차이 또는 섞은 뒤에 틀린거 찾기, 2개쯤 제시하고 같은 성격의 명령어 선택, 보기에 나열해놓고 같은 명령어끼리 나열하기 등으로 출제가 되곤 합니다. 혼동이 오지 않도록 DDL은 3개, 만들고 떨어뜨리고 알터 로 외우고 DML은 선택삽입삭제업데이트 로 외우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5분만 투자하면 외울 수 있으니 쉬운것 틀려서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

'IT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0) 2013.03.18
[데이터베이스]스키마의 개념  (0) 2013.02.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