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원 안켜질때 확인하는 방법

IT/PC & 서버 고장

by 그래도널 2018. 12. 10. 15:05

본문

728x90

컴알못이 죄는 아니지만 컴덕 아니 컴퓨터 유지보수를 하거나 하면 제일 당황스러울때가 "컴퓨터가 안켜져요" 이다.


나또한 컴퓨터 부분의 꼬꼬마 시절 (물론 지금도 컴덕에 비하면 새발의 피지만) 무수히 많은 질문들 중 나를 당황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그 질문이다.


"컴퓨터가 안켜져요"



회사 컴퓨터이다 보니 헐레벌떡 뛰어가보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1. 전원이 켜지지 않을때 우선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 보자


   - 멀티탭 결합문제

멀티탭을 새거로 구입하였거나 하면 코드가 정확하게 끼워져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 실제로 조금 더 힘을 주어 결합해야 하거나(빠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뻑뻑한 경우가 있다.) 너무 잘 빠져서 문제인 경우가 많다.

헐겁다면 새로운 멀티탭을 사거나 절연테이프 등으로 고정을 시키고 빡빡하다면 그냥 꽉 끼워보자. 

  - 전원 케이블 결합 문제

   컴퓨터 뒷면에 저렇게 코드를 꼽는 곳이 헐거워져서 빠졌을 수도 있다. 제대로 끼워넣고 옆에 달린 버튼이 ' I ' 가 눌려지도록 한다. 파워의 고장 유무는 케이블을 끼울때 뭔가 정전기가 지지직 하는 소리가 나면 전원은 일단은 문제가 없다고 보면 된다.

* 주변의 컴덕들에게 이야기 할때는 전원에 불이 안들어온다고 하자.


2. 전원 버튼을 눌렀을때 컴퓨터 내부에 불이 안들어오거나 (메인보드 전원부 불량) 팬이(선풍기같은거) 돌지 않는다.


 - 메인보드 불량인경우 

제조사에 교체/수리/신규 구입 방법 뿐이다. 메인보드를 잘 보면 파란색 원통과 회색 상자가 보인다. 오래된 경우 원통형 캐퍼시터가 부풀어서 터지는 경우도 있으니 오래된 메인보드라면 작별을 고하고 교체를 진행한다.


- 메모리 불량인경우

메모리 불량을 판단하는 가장쉬운방법은 전원을 켰을때 아무소리도 안나는 것이다.

다른 많은 경우가 있지만 확실하게 파악가능한것은 전원은 켜지고 팬도 돌고 불빛도 반짝이는데 모니터도 안들어오고 더이상 진전이 없을때는 메모리 불량을 의심해야 한다.


3. 모니터가 안나온다.

(이때가 제일 짜증난다.)

- 컴퓨터는 잘 켜졌는데 모니터가 나오지 않아서 컴퓨터가 안켜진다고 하는경우 

우선 모니터 케이블이 잘 끼워져 있는지 살펴본다. 그래픽카드가 없는 경우라면 케이블을 점검하고 그래픽카드가 있는 경우에는 케이블이 그래픽카드에 끼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컴퓨터를 옮기거나 할때 꼭 그래픽카드에 끼워져 있던 케이블을 본체 메인보드에 끼우고 컴퓨터가 안켜진다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거의 매번 ...)



- 모니터도 1번 항목처럼 전원을 확인한다. 

모니터가 고장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른 컴퓨터에 끼워보거나, 인터넷 TV 선을 연결하거나(요즘은 Hdmi 지원도 되니 가져가서 TV의 케이블을 모니터로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면 된다.) 모니터가 고장났다면 본체가 아무리 이상이 없어도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다.(당연한 이야기)


4. 모니터도 나오고 전원도 켜졌는데 화면에 이상한 영문장이 나온다.


  최대한 화면의 문장을 잘 기억하거나 사진을 찍어 놓는다. 미리 알려주면 내 컴퓨터를 고치러 오는 중에 조사하고 확인해서 빠르게 해결방법을 내어줄 수 있다.

컴퓨터의 오류는 수없이 많기 때문에 컴퓨터가 알려주는 오류 메시지를 전부 외우기란 쉬운일이 아니지만 우리에겐 구글링이 있지 않은가.

특히나 0x00000로 시작되는 코드는 반드시 적어놓자.


이정도 까지 했으면 컴알못이 아니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