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팀잇에서 스팀파워가 뭐에요?

부업중/스팀잇

by 그래도널 2018. 6. 4. 14:00

본문

728x90

스팀잇은 자본주의 시스템입니다. 일단 시스템 상으로는요.

현실세계에서도 "권력"이라고 불리는 것과 "재력" 이라는게 있는데 스팀잇에서는 "재력"="스팀파워" 입니다. 심지어 공개까지 되어 있지요...

그렇다면 스팀잇에서 스팀파워라는건 무얼 말할까요?


모든게 공개된 블록체인이라 누구나 자신 또는 남의 스팀파워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는 사이트는 https://steemd.com 입니다.

https://steemd.com/@자신의 아이디 방식으로 조회하면 Steem Power(SP)와 Bandwidth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스팀파워로 무얼 할 수 있냐고요 ?


1. 스팀잇에서 어떠한 글에 대해 Voting 해서 글쓴이에게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2018/05/29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잇 보상 받는 방법

   창작자는 받은 보팅액을 1주일 뒤에 스팀 또는 스팀달러로 받게 되고 거래소에 내다 팔아 치킨을 사먹거나 자신에게 재투자하거나(파워업) 이벤트의 코인으로 사용하게 되지요.

    치킨 사먹기 포스팅: 2018/05/16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잇 글보상으로 치킨을 사먹자 - 스팀 업비트로 전송하기

    2018/05/30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 or 스달 전송하기

    

2. 스팀잇에 좀더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Bandwidth Remaining 라고 있지요.? 제 스팀파워로는 하루에 총 2GB에 해당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보팅파워가 낮다면 글 1~2개 쓰고나면 더이상 글을 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더러운 자본주의 세상)

   이는 보팅파워가 큰 사람이 더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것인데요. 페이스북과 비교했을때 무작정 광고글로 도배하거나 하는 행위를 할 수 없게 합니다.


3. 내 맘에 들지 않는 유저에게 징벌(?)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는 의도적인 광고 스팸글이나 약간 정신나간(?)글이 보이게 되면 운영자에게 열심히 하소연하게 되는데요. 딱 거기까지인 다른 SNS와 다르게 스팀잇은 좀더 강력한 제재를 유저의 손에 들려 주었습니다.

조그마하게 표시되어 있지만 힘은 강력합니다. 와우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깃발을 꽂는다는 의미를 아실겁니다.:)


다운보트라고 불리는 이것은 통상적으로 말하는 (업)보트 와는 다르게 상대방이 받는 보상을 깍아내립니다. 얼마큼이냐구요? 위에서 말한 스팀파워와 비례해서 깍을 수 있지요.


만약 스팀파워 10만의 고래가 풀파워로 다운보트를 하는 경우에는 웬만한 플랑크톤수십명이 업보트를 한다해도 보상은 0원이 되게 됩니다.

페이스북같이 그냥 싫으면 싫어요 누르는 정도의 개념이 아니라서 다운보트가 시작되게 되면 거의 전쟁을 방불케할정도로 난리가 납니다. 그런데 더 큰문제가 있습니다.

보상이 깍이고 명성도도 깍이는데 (명성도는 다음에 이야기 하겠습니다.) 명성도가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 보상이 마이너스가 되면 그 글은 대부분의 Feed나 목록에서 나오지 않게 됩니다.(숨겨진 글 보기는 가능합니다만 일단 사라지게 됩니다.)

본인의 명성이 마이너스가 되면 마이너스 명성의 글은 기본적으로 숨김 처리가 된 상태로 발행됩니다. 사람들이 보이기를 눌러서 볼 수 는 있지만 수고롭다는건 글을 안읽고 지나갈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물론 자주 발생되는 일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되면 맞다운보트가 이뤄지게 되고 결국 스팀파워가 강한쪽이 이기게 됩니다.(서로 상처만 입겠지만요;) 그때 스팀파워 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지요... ;;


다만 스팀파워는 스팀으로만 파워업 할 수 있고 파워업 후에는 13주의 시간이 걸려야 스팀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갑자기 파워업해서 권리를 행사하고 내빼버리면 스팀은 이미 진작에 망했을겁니다. 첨엔 1년이었다가 변경된 것이긴 한데 스팀파워가 클 수록 스팀 가격이 상승하는게 이득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권리를 준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018/06/04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잇 파워업 방법

2018/06/04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파워에 따른 보팅금액 알아보는 사이트

2018/05/29 - [암호화폐 /스팀잇] - 스팀잇 보상 받는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