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팀잇과 다른 SNS 간단 비교

부업중/스팀잇

by 그래도널 2018. 5. 8. 20:16

본문

728x90

지난번 스팀잇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2018/04/26 - [암호화폐 관련글/스팀잇] - 스팀잇이 뭐에요?


그 이후 스팀잇관련 검색으로 유입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약 5개월간 스팀잇을 하면서 느낀 다른 SNS와의 비교점을 간단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분류

스팀잇 

페이스북 

 블로그(애드센스)

트위터 

 보상

Steem Power, Steem Dollar 

USD or KRW

USD or KRW 

USD or KRW

 보상 회수 기간

일주일 

100불, 1달(2주) 

 100불, 1달

계약에 따라 상이 

 보상 방식

사용자의 투표(자신 포함) 

광고/페이지 노출, 클릭 

광고/페이지 노출, 클릭 

계약별 상이 

 보상 특이사항

7일 이후 보상 받지 못함

7일 이후 삭제 /수정 불가 

 일정 팔로워/좋아요 이하 보상 받기 어려움

일정 페이지 뷰 이하 보상 거절, 어뷰징 보상 몰수 

 계약필요(난이도 높음)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

 좋은글, SP높은 팔로워, 소통

 팔로워, 좋아요

 자극적인글, 포털노출

 팔로워, 리트윗



스팀잇의 특이한 보상체계로 인하여 작성한 글이 7일이 지나게되면 그 글이 아무리 좋다고 할지라도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비해 페이스북이든 블로그든 사람들이 자주 찾거나 좋은 글이라면 꾸준하게 페이지뷰를 유지해 주고 이후에도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팀잇에 유입되는 인원이 증가하여 하루가 지나게 되면 글이 찾을 수 묻히게 되어 좋은 보상을 받을 기회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다만 스팀잇 내에 커뮤니티 개발이 예정되어 있고, 태그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므로 정말 좋은 글이라면 한두번 뭍힌다 해도 꾸준하게 하다보면 


좋은 평가를 받아서 평균 보상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다른 SNS보다 스팀잇이 더 좋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교적 짧은 시간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계산식은 다음에 포스팅해드리겠으나 일단 7일 후면 내 계정에 SP(스팀파워)와 SBD(스팀달러)가 들어옵니다.

   - 100불 단위로 특정 일자에 지급되는 SNS 광고와는 차원을 달리합니다. 0.01스팀이라도 거래소에 옮겨서 현금화 가능합니다.(거래소 수수료 제외)


2. 꾸준히 하게 되면 평균 보상이 높아진다.

    - 처음 시작할때 $1도 안되던 보상이 현재는 평균 3불정도를 글 작성시 받고 있습니다. 

    - 좋은 글이라면 갑자기 10불 이상의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너무 큰 금액은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글 하나에 3000불 받는 것도 봤으니까요)


3. 진짜 SNS을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 실은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이든 블로그든 소위 '장사'잘되는 분들의 블로그를 가보면 SNS가 아니라 그냥 가판대입니다.

     늘 좋은것만 먹고 외제차를 타고 다니고 자랑질 일색입니다. 정말 소셜을 하고 있는 것인지 소설을 쓰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자신을 감추고 오로지 광고주를 위한 행동들만 하는 SNS가 질렸다면 스팀잇이 대안이 될 수 도 있습니다.

   - 블로그든 페이스북이든 그날 그날의 일기를 적는다면 보상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스팀은 자신과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그 또한 보상을 받는 계기가 됩니다.

   - 육아이야기를 네X버 블로그에서 3년간 했을때 댓글에는 **블로그 구매 200만원 부터** 광고 댓글 빼고는 거의 달리지 않더라구요

     심지어 지금 글을 쓰는 티스토리도 일주일째 벽보고 글을 쓰는 느낌입니다. 

     사람들이 다녀간 것은 통계에서 페이지뷰를 보고 나서야 이렇게나 많은 사람이 다녀갔네~ 하고 느끼죠

   - 스팀잇은 댓글 하나하나 읽고 좋은 글에는 댓댓글도 달고 찾아가서 글도 읽어보고 하면서 진짜 SNS를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5개월이 지난 지금도 받은 보상의 대부분은 SP로 변환하거나 스팀커뮤니티 내에서 이벤트하는데 사용 했지요.

     5개월간 이벤트에 사용한 금액만 따져도 약 100만원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시세에 따라 다르지만요)


4. 스팀잇이 성장하면 내 자산가치도 올라간다.

   - 페이스북 주식이 100% 상승해도 받는 광고비는 같습니다. 오로지 자신의 능력이죠. 실제로는 개같이 일해서 페이스북을 일하고 일부 광고비를 받는 겁니다. 페이스북 주식이 연일 상한가를 쳐봐야 페이스북 주주들만 좋은거고 실제로 나에게 오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특히나 우리처럼 1시간도 채 투자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더더욱 말입니다. 그저 페이스북 스타들 광고비 올려주는 좋은 페이지뷰 공급원일 뿐입니다.

  - 스팀잇의 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스팀 가격이 오르면? 제 블로그의 가치도 올라갑니다. 보팅할때의 보상도 커지고 받는 보상도 커집니다.

    12월에 한창 스팀달러가 만원을 넘었을때는 글하나를 쓰면 1주일 뒤에 치킨 한마리를 먹을 수 있었을 정도 입니다. 

    한창 하한가에 있다가 최근 3천원이 되었는데 한동안 떠났던 올드비들이 속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 비록 3천원이지만 나중에는 3천원 이었던 적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날이 올 수도 있는게 이쪽 시장입니다.


덧. 

1. 왜이리 스팀을 찬양하나요? 사기 아닌가요?

   -  폰지사기라고 매도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만 스팀은 주식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래소에 등록 되기 전이었다면 그런 의심을 피해갈 수 없습니다만. 이제 거래소도 있는데다가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코인 전송도 가능합니다.

      (심지어 전송 수수료도 없어요. 실체도 있지요.  많은코인들이 개발한다는 포트폴리오만 내놓고 개발을 하는지 마는지 모르는데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 몇 안되는 코인 중 하나입니다.)

   - 순전히 투자 하고 안하고는 본인의 의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용돈 중 일부를 투자하고 있는 소액투자자이며 투자하는 이유는 좀더 보팅하는 금액을 늘려서 주변 이웃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좋은글 쓸 자신이 있으신 분은 투자 안하셔도 됩니다. 좋은글로만 엄청난 보상을 받으시는 분도 계시니까요.


2. 그래서 스팀은 어떻게 가입하는데?

2018/04/20 - [암호화폐 관련글/스팀잇] - 스팀잇에 가입해보자 를 참고해 주세요


3. 처음인데 보상도 없고 못해먹겠어요

2018/04/25 - [암호화폐 관련글/스팀잇] - 스팀잇에 글을 써보자 - 스린이 매뉴얼 글을 쓰실때 kr-join 태그(최초 소개할때만)와 kr-newbie 태그를 쓰셔서 글을 써주세요. 만약 그래도 보상이 많지 않다면 댓글로 아이디를 알려주시면 찾아가서 보팅해드리겠습니다.(댓글 작성시간 7일 전후)

다만 한줄글이라던가 정치색이 너무 짙은글 또는 제 기준에 미흡한 글은 보팅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차라리 오늘의 일기를 쓰세요 풀보팅해드립니다.)


4. 제 스팀잇 블로그는 https://steemit.com/@crowsaint 입니다. 많이 찾아와 주세요(육아/일상/잡담/투덜글 위주 입니다)


5. 많은 분들을 만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일입니다. 댓글도 달리지 않는 블로그, 광고댓글뿐인 글에 지치셨다면 렛츠 스팀잇!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