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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 MMORPG의 틀을 깬다고...?

Game/Online

by 그래도널 2013. 1. 3.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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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의견은 2시간을 하고 느낀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의견이 다르신 분은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처음 DVD Kit을 구매하고 ... 설치하면서 캐릭터 생성까지만 해도 .... 기대가 컸다....

하지만 결론 부터 말하자면 .... 그냥 MMORPG다 ...

틀을 깼다는 표현보다 그냥 퀘스트가 추가 되었다고 보는 편이 맞다...


... 내 취향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개성있게 보이는 두 종족과 비슷한 두 종족..(?)


나름 자유도라고 생각했던 것... 그리고 공개했던 캐치프레이즈는 전부 어디에다가 말아먹고 ... 처음부터 로동계급(?)으로 난 제작자가 되겠어 !! 라는 마음따윈 시작과 동시에 안드로메다 행으로 ... 출발하고 말았다.

결국 뭔가 로동자가 되든 채집가가 되든... 사냥 ~ 사냥 ~ 사냥... 죽어라 사냥~
게다가 거대 원정대 못들어가면 그냥 약탈약탈약탈..... 랄랄라...


하필이면 이 게임 하기 전에 ... 엘더스크롤-오블 + 스카이림을 한게 화근이다...

물론 기존 MMORPG와 조금 다르긴 하나 ...

과연 이게 자유도 높은 게임일까... 내가 제작하려면 뭐가 필요하지...? 집을 지으려면...? 농사지으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을까 ... ?

잠깐 해보긴 했지만 이 게임은 통상적인 MMORPG에 타이니팜+위룰+ 잡게임들 섞은 느낌이다.

내가 물만 떠서 렙업이 됩니까? 안되잖아... 물을 100번 뜨면 힘 1이 느는게 아니라 내 팔 근육이 1g 늘겠지...


다시금 내가 떠오른 그림은 바로 이것.... 개발자가 생각하는 것과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은 너무 많은 요소들 덕에 제대로 구현될 수도 없는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생각한 것은 ... 그냥 평지에 ... 집을 짓고(마인 크래프트?) 그 집들이 모여 마을이 되고 도시가 되고 ... 도시끼리의 분쟁이고... 이런 생각이었는데 ... 주거 지역에만 집 짓기 가능하니 조만간 포화상태가 될테고... 맨날 주거지역 업데이트할거고...(미래가 보임)... 주거 지역에 집지으려면 죽어라 사냥해야하는 거고 ....  어멋 채집해서 집짓는게 아니라 사냥을 해야 만들 수 있네? 이거 리니지 아지트 시스템이랑 차이점은 직접 짓는거 뿐 ..-ㅁ-?


자유도가 아니라 집을 지을 수 있는 공간만 정해준 거고 별반 차이 없잖아... 게다가 뭘 만들때 노동력이 들어간다는데... 2시간 뿐이 안했지만 이거 엄청 까다로운(아니면 캐쉬질을 유도하는) 시스템이 아니던가....

노동력으로 시세를 좌지 우지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 진정 원했던 자유도가 아니라 결국에는 아키에이지도 기존 MMORPG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느끼는 것이 잘못된 생각은 아니겠지.


같이 하자던 사촌 동생도 카톡보냈더니 ... 12주 후에 보자고 그러더라는...(이...이누마 ㅠ ㅠ!)




참... 트레일러 화면 은 좋은데... 내컴이 똥컴인가 아래처럼 죽어도 안나오네...

그냥... 스카이림이나 해야겠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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