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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ITSM에서의 업무개선 프로세스

IT/ITIL

by 그래도널 2012. 5. 18.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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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업무 프로세스중 개선할점이 끊임없이 나오게 된다

그럴때는 개선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현재의 업무를 평가하고 판단하여 개선을 진행한다


7단계의 개선 활동

1.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지를 정의

2. 무엇을 측정할 수 있는지 정의

3. 데이터 수집

4. 데이터 가공

5. 데이터 분석

6. 데이터 제시 및 정보 활용

7. 교정 대책 구현


위의 모든 상황에서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은 현재 개선 프로세스가 지향해야 할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므로 1.번 및 2.번이 정확하게 정의 되지않은 상태에서 진행은 시간과 인력을 투자하고도 성과를 얻지 못하여 실패한 프로젝트가 된다. 만일 성공한다 해도 그것은 오히려 더 적은 인력과 시간으로 더 많은 효율을 낼 수 있었음을 의미하므로 실패라고 판단하여야 한다

관리자는 목표치가 너무 높거나 낮지는 않은지를 판단하여야 하며 진행되는 상황에 맞추어 목표를 재설정 함으로써 업무가 과중 되거나 낭비되지 않도록 유도하여야 함


1.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는 비지니스 측면과 고객의 입장, IT 관리진의 의견 및 서비스 카탈로그 등을 이용하여 정의를 명확하고 세세하게 지정한다


2. 무엇을 측정할수 있는지 정의 하는 단계는 현재 가지고 있는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이 가능한 것을 결정하여야 하며 1번에서 요구하는 측정을 하지못한다면 관리자는 측정 도구를 구매하여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프로젝트를 통하여 측정도구를 구매할 것인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3. 데이터 수집단계는 수작업 또는 자동화 도구를 톻하여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 단계에서는 필터링 또는 데이터의 수정을 절대 금한다


4. 3번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규정 또는 형식에 맞추어 가공하고 정보를 얻는다


5. 데이터 분석단계에서는 정보를 바탕으로 인과관계, 추세를 분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변경한다


6. 데이터 제시 및 정보 활용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참조가 쉽도록 정보를 공시 하거나 접근 가능하게 한다


7. 교정대책 구현 단계에서는 만들어진 지식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비지니스 업무를 진행하면서 최대한 위의 7가지 단계를 통하여 프로세스를 변경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줄이며 개선된 업무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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