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ITIL은 정보기술 서비스 관리에 관한 최고의 경험사례 표준이다. ITIL은 업무 필요성과 목표에 부합시키는데 있어 정보기술 의존도가 점차 커지는 점에 부응하려는 목적으로 영국의 중앙 컴퓨터 통신국이 처음 만들었다. ITIL은 고품질의 서비스를 달성하고 정보기술 시스템의 성장과 관련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최고의 경험사례 체계를 기업체에 제공하며, 각자의 필요에 따라 일부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사만의 최고 경험사례 체계의 일부로 ITIL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체로, 휴렛패커드와 마이크로소프트를 들 수 있다.
ITIL은 서비스 지원, 서비스 전달, 관리 가능, 소프트웨어 지원, 컴퓨터 운영, 보안 관리 및 환경 등 연관된 기능으로 정의되는 텍스트 셋으로 구성된다. ITIL 서비스와 제품에는,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텍스트 외에도 교육훈련, 자격 부여, 소프트웨어 도구 및 사용자 그룹 등이 포함된다.
1980년 중반 이래로 ITIL에 관한 지배권은 영국의 중앙 컴퓨터 통신국이 가지고 있지만, 유지 및 발전에 관한 업무는 현재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 EXIN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terms.co.kr ITIL -
|
Deming Cycle (0) | 2012.06.19 |
---|---|
ITIL/ITSM에서의 업무개선 프로세스 (0) | 2012.05.18 |
댓글 영역